협회소개 협회소식
협회소식

한국핵융합·가속기연구조합 창립총회 축사 - 김시중 前 과학기술부 장관
이름 : 관리자 | 작성일 : 2015.11.13 15:48 | 조회수 : 357

축     사


 

안녕하십니까?

 

오늘 한국핵융합·가속기 연구조합 이사장 신재인 박사를 비롯한 조합관련 중요인사 여러분,


저는 오늘 미래지향적인 한국핵융합·가속기연구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하게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와 같은 의미 있는 자리에서 축사를 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창립 때부터 핵융합 장치의 건설을 추진했고, 포항방사광가속기연구소의 발전에 음양으로 관심이 많았던 사람으로서 핵융합·가속기 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되는 오늘, 이 자리가 대단히 감개무량 합니다.


핵융합·가속기 개발 역사는 불과 약 30년에 불과하지만 포항 3세대, 4세대 가속기, 그리고 핵융합 장치인 KSTAR가 건설되어 성공적으로 가동 중에 있고, 향후 중입자 가속기, 중이온 가속기도 건설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핵융합·가속기 기술이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것은 정부의 집중적인 투자와 안정적인 , 그리고 연구기관 및 관련 산업체의 땀과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핵융합·가속기 산업 시장은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신산업 및 고용창출효과가 탁월하고 타 산업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도 고려해볼만 환경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 협회의 설립과 더불어, 연구조합을 설립함으로써 조합원들이 협동적으로 핵융합·가속기 연구개발과 성과확산을 도모하게 되면 관련 산업의 발전과 국민 경제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믿습니다.


다시 한 번 오늘 연구조합 창립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오늘을 계기로 향후 핵융합·가속기 연구개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더욱 확산되고, 아울러 연구 조합의 앞날에 큰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시중 과학기술부 장관

IP : 203.230.125.***
QRcode
이름   비밀번호